2013년 1월 9일 수요일

Acer W510 윈도우즈 8 태블릿 컴퓨터 사용기

Acer W510
© Acer

▶ 믿기지 않는 무게, 믿기지 않는 크기

무게 580그램, 윈도우즈 8 구동, 빔프로젝터 연결 가능, 배터리 8시간 지속. 그동안 별 관심 없던 윈도우즈 8 태블릿 컴퓨터에 갑자기 지름신이 내렸습니다.

저는 밖에 돌아다니면서 빔프로젝터로 파워포인트를 띄울 일이 가끔 있거든요. (아시는 분은 아시는 ○○ 넘돌이…-_-;) 차가 있으면 또 얘기가 다르겠지만, 저는 운전면허를 딸 생각도 없어요. 그래서 짐 많은 걸 싫어합니다.

그래서 파워포인트 편집되고, 빔프로젝터 연결되고, 가볍고, 소음 없는 컴퓨터가 저한테는 꼭 필요합니다.

그동안 쓰던 넘은 빌립 S7이었습니다. 800그램. 이것보다 작고 가벼운 기종도 찾아보면 있었지만, 빔프로젝터 연결이 안 되거나 시끄럽거나 하더라고요.

viliv s7

▲ viliv S7. CCL by umpcportal.com

OQO2

▲ OQO2. 무게는 500그램 초반대. 에이서 W510이 500그램 후반대.
CCL by stiinta-tehnologie

그런데 빌립 S7보다 더 가벼운 넘이 드디어 나온 겁니다! 무게가 200그램 넘게 차이 나면 질러야 합니다.

'레노보'에서 나온(다는) '태블릿2'가 W510과 비슷한 무게에 여러모로 더 나아 보였지만, 비디오(HDMI) 아웃 단자가 본체 아래쪽에 달렸다기에 마음을 접었습니다. 빔프로젝터 연결하려면 영 불편하겠더라고요.

W510은 초기 불량이 제법 있다는 말이 있어서 마침 매물로 나온 중고를 직접 만져 보고 사기로 했습니다.

첫인상이 어땠느냐면,

크, 크다아… -_-;;

집에서 컴퓨터 화면으로만 봤을 때에는 이렇게 크다는 사실을 꿈에도 몰랐습니다. 10.1인치… 인치 단위로 따지니 감이 안 오기도 했지만, 처음부터 화면 크기에 신경을 안 썼습니다. 600그램도 안 되니까 당연히 한 손으로 쥘 수 있는 크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이건 뭐, 키보드 독(dock) 연결하니 그냥 살짝 작은 노트북입니다. (키보드 독은 본체보다 더 무거워서 들고 다니기 곤란합니다.)

CCL by umpcportal.com

580그램짜리가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도로 팔아치워야 하나 싶어서 빌립 S7을 들어 봤더니… 헉! 내가 그동안 이 무거운 걸 들고 다녔단 말이냐아… OTL

그리고 아이패드가 W510보다 크고 무겁다는데, 사람들은 그런 걸 좋다고 쓴단 말입니까아… OTL

▶ MS 오피스가 정품이 아니라니!

고자라니
© SBS

이보시오 에이서 양반, 오피스가 고자체험판이라니, 앓흐 앓흐 아 앓…

에이서 W510에는 한글 윈도우즈 8 정품이 깔렸습니다. 그런데 MS 오피스 정품도 깔렸을 줄 알았더니 아니더라고요. 윈도우즈 RT 태블릿은 오피스 2013이 깔렸다는 얘기를 얼핏 들은 기억이 있거든요. 얘는 윈도우즈 RT가 아니라서 그럴까요? 오피스 아이콘을 실행시키니 체험판…-_-;

그래서 이참에 최신 오피스 2013 정품을 사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MS 홈페이지에 가보니 오피스 2013을 바로 팔지는 않는 듯하고 오피스 2010을 사면 무료 업그레이드된다고… 그래서 이걸 샀는데,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하는지 도무지 알 수가…

▶ 남은 이야기

  • 키보드 독에 있는 터치패드에 대한 불만이 많던데, 저는 그냥저냥 쓸 만하다고 느낍니다. 어차피 본체만 가지고 다닐 생각이라…

  • 본체에 USB 마우스 연결하니 잘됩니다. USB 키보드 연결하니 안 됩니다. -_-; 키보드독에 있는 USB 포트에 연결하면 또 잘되는군요. 아오…-_-^

    나중에 붙임: 사무실에 있는 USB 키보드 연결하니까 잘됩니다. 같은 회사 신형/구형인데, USB 버전 탓인지 뭔지 알 수 없네요.

  • 키보드 독 한·영 전환을 Shift + Space 조합으로 바꿔 보려고 키보드 드라이버를 '○○○ 키보드 3'으로 바꿔 봤는데, 안 되더라고요.

  • 마이크로 HDMI → D-sub 케이블과 마이크로 USB → 일반 USB 케이블을 꼭 챙겨서 갖고 다녀야 합니다. -_-;

  • 윈도우즈 기본 방화벽이 마음에 안 들어서 다른 걸 설치하려고 했더니 안 되더군요. 빌립 S7에 윈도우즈 8 깔았을 때에는 잘 돌아가던 프로그램이었는데…

  • 램디스크 설정하려니 안 되더군요. 수십 메가바이트쯤을 램디스크로 설정하려니 안 되다가 8메가바이트는 또 되는 현상 발견. 램이 2기가바이트인데 왜 이런지… 램 1기가바이트 빌립 S7에서도 잘만 되던데…-_-;

  • 윈도우즈 가상 메모리(페이지 파일) 크기를 0으로 설정했습니다. 문제없이 잘 돌아갑니다.

  • '에이서 클라우드'(Acer Cloud)라는 게 깔려 있어서 아주 잠깐 써봤더니, 그냥 기기간 동기화에 충실한 듯합니다. 드롭박스, 구글, 아마존 등의 클라우드 또는 스토리지(storage) 서비스와 비교해 장점이 없는 듯해서 지워버렸습니다.

☞ 저에게 지름신을 강림시킨 '오뎅탕에소주'님 사용기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