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15일 월요일

예음당 정모 및 레퍼런스 청음회 후기

http://cafe.naver.com/bbung24
오디오 동호회 '예음당' 게시판에 올린 글:

저는 평소에 '슈만과 클라라' 등 동호회 감상회 때문에 무지크바움에 자주 가는 편입니다. 그래서 무지크바움에 있는 오디오에 대해 제법 안다고 할 수 있지요. 시스템을 안다는 게 아니고 소리에 익숙하다는 얘기입니다. 무지크바움 오디오는 고음은 예쁘게 잘 나오는데 저음이 홀라당 날아가버린 이상한 시스템입니다. 정모에 참석하셨던 분들은 무슨 소리냐 하시겠지만 그게 다 뻥이사님이 튜닝해서 그나마 그렇게라도 된 거라는 점을 알아두세요. 무지크바움에 도착했을 때 나오던 베토벤 교향곡 7번을 듣고 역시 뻥이사님이 손을 대시니 저음이 몰라보게 좋아지는구나 싶더군요.

그런데 여전히 썩 마음에 드는 소리는 아니었습니다. 밸런스도 완벽하다 하기 어려웠고 또 원인을 알 수 없는 무언가 때문에 소리가 좀 부자연스럽더군요. 뻥이사님이 짧은 시간에 튜닝하느라 70점밖에 안 된다고 하시는 말씀 듣고 나니 수긍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들었던 생각이, 내 방 오디오는 해상도가 좀 떨어지기는 하지만 밸런스가 제법 그럴싸하고 전체적으로 저것보다 소리가 더 좋으니 어쩌면 80점이 될지도 모르게따!! 움훼훼훼 기고만장~

뻥이사님 강의 가운데 파워케이블+멀티탭+극성 대목은 제 오디오로 이미 경험해본 터라 새삼스러울 건 없었습니다. 다만 제가 평소에 잘 안 듣는 대중음악으로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게 되었다는 정도.

하이엔드(?) 극세사와 이오나이저는 소리가 좋아지는 것 같기는 한데, 진짜 좋아진 건지 기분 탓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효과가 작더군요. 하기야 저는 얼마 전에 CDP도 팔아버려서 저한테 도움되는 것도 아닙니다. ㅡ,.ㅡa

XLO 번인 시디 활용법 설명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XLO 번인 시디 말만 들어봤는데 저런 게 다 있구나 싶더군요. '번인' 트랙을 들으면서는 뻥이사님이 농담으로 '자꾸 듣다 보면 저 소리가 듣기 좋아지기도 한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아닌 게 아니라 저는 그때 리게티의 <아트모스페르>랑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오디오쟁이에게 뽐뿌질하는 현대음악> 시리즈를 연재할 생각을 하고 있는데 <아트모스페르>도 꼭 소개하겠습니다. 번인 시디 돌릴 때 주위 사람이 '인간아 뭐 하는 짓이냐' 어쩌고 하면 그거 대신 <아트모스페르>를 틀어놓고 현대음악 듣는다고 으스대세요. 에헴~ 들어나 봤나 리게티?

박승기님 강의에서는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코지안 판 LP와 CD를 비교해본 게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LP 소리를 들어본 경험이 거의 없어서 저런 게 LP 소리구나 싶었습니다. 좋기는 한데, 굳이 나도 'LP질'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안 들었습니다. CD 갈아끼는 것도 귀찮아서 PC-fi만 하는 마당에 LP가 웬 말입니까. 쿨럭. ;;

뒤풀이는 저녁만 먹고 일찌감치 집에 왔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지대장님 댁에 찾아갔습니다. 지대장님 오됴 소개를 퍼오자면,

[시스템 정보]
음색성향 : 제대로 울리는 ATC 음색의 표준을 제시
스피커: ATC-SCM35
소스기 : 에이프릴 뮤직 CDT100 + DA100S i2s 케이블
프리앰프 : TRIGON
파워앰프 : TRIGON 모노블럭
기타 : RGPC440, RPC-24
파워케이블 : 프리-이니그마 리미티드, 파워-쌍투스일반단자, CDT-상투스로듐, DAC-타라랩 레퍼런스
인터커넥터 : DAC->프리 HGA DNA, 프리->파워 킴버1311
스피커케이블 : 상투스
점퍼케이블 : 솔리톤

- 먼저 베베른 Op.10을 들었습니다. 불레즈 지휘, 앙상블 앵테르콩탕포랭 1992년 녹음.

음... 아놔 -_-; 현대음악에는 꽝입니다. 해상도가 이렇게 좋은데 어째서 음색은 이리 꿀꿀한지 이것 참... 음색이 어둡지만 저음이 많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끝까지 쑥 내려가지도 않더군요. 한 마디로, 20세기 음악을 19세기 음악처럼 만들어버리는 이상한 오디오입니다. ATC 스피커 쓰는 사람한테는 현대음악 권하면 안 되겠군요. 끙.

- 그리그 피아노 협주곡 1악장 도입부, 안스네스 등 여러 음반에서 앞부분만.

피아노 건반 맨 왼쪽에 있는 0옥타브 A 음을 누를 때 기음(fundamental frequency)이 27.5헤르츠입니다. 오디오가 저음 재생을 잘 못하면 음색이 갑자기 바뀌어서 다른 악기가 되거나 또는 갑자기 음량이 작아지기도 합니다. 지금 제 오디오는 제법 그럴싸한 소리를 내기는 하는데, 지대장님 오디오는 어떤가 들어봤더니 제 것보다 낫다는 생각은 별로 안 듭니다. 이만하면 제 오디오도 크흠, 기고만장~

- 시벨리우스 <렘민캐이넨 전설> 2악장. 오코 카무 지휘, 헬싱키방송교향악단 1976년 녹음.

제가 오디오 테스트할 때 듣는 음악을 편집해서 시디 한 장으로 만들어 가지고 갔는데, 그 가운데 가장 꿀꿀한 음악이 이겁니다. 음... 이제야 제소리가 납니다. 다크 포스가 온 방 안을 휘몰아치는 게 느껴집니다. 다 듣고 나서 지대장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이건 브람스를 들어야 하는 오디오입니다!"

말러 2번 샤이 판을 잠깐 듣다가 잠시 밖으로 나와 이정호님께 전화를 드리고 들어오니 재즈를 듣고 있더군요. 앗, 이건 재즈를 들어야 하는 오디오로군요. @.@;

결론: ATC 스피커 즐.

나중에 붙임. ATC 스피커 정말 훌륭한 스피커이니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단지 음색이 어두워서 현대음악과는 잘 안 맞을 뿐입니다. ATC 스피커로 브람스나 브루크너 같은 음악 들으면 정말 좋을 겁니다.

* * *

홍은동 이정호님 댁으로 갔습니다. 북셸프 스피커를 예닐곱 배로 뻥튀기한 듯한 거대한 스피커가 먼저 보입니다. 오옷, 저 뽀대를 보라! 앰프에 전원장치에 뭐가 참 많군요. @.@;;

[시스템 정보]
음색 성향 : 중용적이고 내추럴한 사운드 / 일반 아파트 환경에서 들을 수 있는 한계 저역 재생
스피커 : PMC BB5
소스기 : DCS 라스칼라 & 엘가플러스
프리앰프 : 제프롤랜드 코히런스 2
포노앰프 및 턴테이블 : 제프롤랜드 카덴스 / 록산 TMS
파워앰프 : 제프롤랜드 9Ti
기타 : 파워플랜트 프리미어/RGPC1280/데논 DVDP A1/프라시드 AV앰프/아큐페이즈T1000
파워 케이블 : 이니그마 SE / 메인스트림
인터 케이블 : 트랜스페어런트 / MIT / 레퍼런스원 / 부두
스피커 케이블 : MIT MH 850 / 킴버 점퍼선

먼저 오신 분들이 음악을 듣고 계셨는데, 첫인상은 거대한 스피커에 비해 공간이 너무 좁아서 그런지 잔향이 모자라는 듯싶었습니다. 뭔가 기대 이하인 듯한 느낌... 가만 보니 시대악기 연주라서 음정이 이상한 탓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면서 음정이 안 맞으면 잘 못 듣겠더군요. 그러다가 대중음악을 틀었는데, 오옷, 이 어마어마한 해상도! 이거야 이거!!

어찌어찌 다른 분들이 모두 가시고 저 혼자 남았습니다. 앗싸~

- 먼저 베베른 Op.10 불레즈 지휘, 앙상블 앵테르콩탕포랭 1992년 녹음.

헉!! 오디오와 실연은 가는 길이 다르다는 주장에 심각한 의문이 듭니다. 악기 음색이 오디오스러운 데가 없고 진짜 악기를 연주하는 것 같습니다. 제 오디오는 이를테면 플루트를 연주할 때 고음이 반짝반짝하는 느낌이 멋지지만 그 때문에 진짜 악기 음색과는 좀 달라집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그냥 플루트입니다. 해상도가 갈 데까지 가면 이렇게 되는군요. 아아.. 무엇보다 3악장에서 큰북 소리를 듣고 기절하는 줄 알았습니다. 큰북이 ppp로 들릴락 말락 '구르릉' 하고 두드리는데, 제 방 오디오로도 소리는 다 납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오디오 소리일 뿐 진짜 큰북 두드릴 때 나는 그 음색이 아닙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진짜 큰북 소리가 나더군요. 혹시 음상이 아래위로도 맺히도록 특수 녹음한 음반이 아닐까 싶어서 하이엔드 오디오로 들으면 어떨지 싶었는데 아래위로는 안 맺히네요. 이 작품은 원래 음상이 아래위로도 맺혀야 합니다. 녹음 좀 잘하지 쩝.

- 그리그 피아노 협주곡 1악장 도입부, 안스네스 등 여러 음원에서 앞부분만.

큰북 소리를 제대로 내는 걸 듣고 이것도 기대했는데, 뜻밖에 천지개벽 할 만한 차이는 아니네요. 소리가 아주 자연스럽기는 합니다.

- 슈베르트 피아노 5중주 '송어' 4악장 Levine, Hetzel, Christ, Faust, Posch 1990년 녹음(DG).

이것도 저음 때문에 들었습니다. 저음 재생이 잘 안 되면 콘트라베이스 소리가 흐리멍덩해지고 음계가 명확하게 들리지 않기도 합니다. 막장 시스템으로는 콘트라베이스인지 첼로인지 구분이 안 되기도 합니다. 제 오디오는 음계가 또렷하게 지각되고 아티큘레이션이 일부 느껴지는 수준인데요, 이정호님 오디오로는 아티큘레이션이 순간순간 어떻게 바뀌는지 생생하게 느껴질 뿐만 아니라 연주자의 표정까지 눈에 보이는 듯합니다. 이게 오디오야 뭐야!

- 시벨리우스 <렘민캐이넨 전설> 2악장. 오코 카무 지휘, 헬싱키방송교향악단 1976년 녹음.

타악기 소리까지 제대로 재생하는 오디오로 대편성 관현악곡을 들으면 이렇게 되는군요. 내 앞에 오케스트라 있다~

- 말러 교향곡 8번 "Gloria sit Patri Domino"부터 1부 끝까지. 샤이 지휘,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 2000년 녹음.

대편성 작품에서 음상이 어떻게 펼쳐지는지 궁금해서 들었습니다. 소리가 생겨나는 곳과 가상으로 맺히는 음상이 너무 달라서 두 가지가 어울리지 못하고 부딪히네요. 그래서 눈을 감아버렸습니다. 아아, 거대한 연주회장이 눈에 보이는 듯합니다! 요즘 오디오로 웬만하면 음상 잘 맺힌다는데 제 오디오로는 왜 이렇게 안 될까요 ㅠ.ㅠ 이것도 혹시 음상이 아래위로도 맺히지 않을까 싶었는데 긴가민가합니다. 무대 뒤로 쑥 들어간 소리인지 위로도 살짝 올라간 소리인지 아리송...

- 삐끼오 달 뽀쪼 <세피아>. 이건 록 음악인데 전자 음향이 어떻게 들리나 궁금해서 들었습니다. 기래이, 이거야 이거!!

결론: 내 오디오로 80점? 어린놈이 꿈을 꾸었구나. 털썩. OTL

이정호님은 가만 보니 오디오쟁이가 아니라 그냥 음악 듣는 분이더군요. 음악 얘기 많이 하고 저녁까지 얻어먹고 왔습니다.

일산에도 갔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네요. 지대장님과 이정호님께 감사 인사 올립니다. 넙죽.

글 찾기

글 갈래